오남중학교


교과교실제란
홈페이지 현재위치입니다.
Home  > 학습마당 > 교과교실제 > 교과교실제란
교과교실제 교과교실이미지1

교육과정의 다양한 운영 모습을 보여주는 또 하나의 변화는 바로 교과교실제입니다. 학생들이 필요한 수업을 스스로 선택하여 찾아가 듣는 것입니다. 자신의 수준에 맞는 수업을 하게 되면 학습참여도와 만족도가 높아지게 됩니다. 잘 이해하지 못하는 재미없는 수업을 듣는 것이 아니라, 학생이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공부의 재미를 찾는 능동적인 수업을 하는 학교로 바뀌게 되는 것입니다.

교과교실이미지2

교과교실제는 2009년에 총 647개교에 도입되었고, 2011년에 개교하는 학교는 도입을 권장하고 2012년에 개교하는 학교에는 모두 도입될 예정입니다.

교과교실이미지3

기존의 학급을 수준별 학급으로 재편성(+1)하여 수준별 수업모형을 개발하고 나아가 교과교실을 운영하여 과목의 특성에 맞는 쾌적하고 선진화된 교실 환경을 제공하고 아이들로 하여금 교과교실로 이동하면서 수업을 받도록 합니다. 정해진 교실에서 하루 종일 수준 차이가 나는 35명 이상의 학생들이 모여 앉아 교과별로 동일한 수업 내용을 들어야 하는 수업에서 비교적 동일한 수준의 아이들이 모여서 자신의 학력수준에 맞는 수업을 받도록 합니다.

교과교실이미지4

현재 2개의 학급에 속해 있는 아이들이 수준별로 나누어 3개의 학급으로 나누어 수업을 받습니다. 수준별 수업형 교과교실제가 학교 현장에 성공적으로 정착하기 위해서는 교과부의 적극적인 물적 지원과 개별 학교 선생들의 열의와 노력이 뒷받침되어야 합니다.


퀵메뉴

퀵메뉴

화면크기조절

  • 글씨크기 크게
  • 글씨크기 원래대로
  • 글씨크기 작게
top으로 가기